설교 주보 QT MY 메뉴
  • Home
  • >
  • QT
  • >
  • 영적 불굴의 자세
이전으로
2021년 02월 22일 월요일
다음으로
이전으로
2021년 02월 22일 월요일
다음으로
주님은 나의 최고봉

영적 불굴의 자세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시 46:10
video poster

한 줄 노트

  • 인내가 그저 참아 고통을 감내하는 것이라면, 불굴은 패배하지 않을 것이라는 굳은 믿음으로 소망을 붙들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 기다림의 시간을 통해 우리 소망의 정체가 분명해 집니다.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묵상질문

지금 당하는 고난이 있습니까? 그 고난이 소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까?


묵상 레시피

◆창세기 40:1-15, 23, 41:1 + 시편 46:10
펼치기/접기

(창세기 40:1-15, 23, 41:1)
1 그 후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그들의 주인 애굽 왕에게 범죄한지라
2 바로가 그 두 관원장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하여
3 그들을 친위대장의 집 안에 있는 옥에 가두니 곧 요셉이 갇힌 곳이라
4 친위대장이 요셉에게 그들을 수종들게 하매 요셉이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갇힌 지 여러 날이라
5 옥에 갇힌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 두 사람이 하룻밤에 꿈을 꾸니 각기 그 내용이 다르더라
6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의 빛이 있는지라
7 요셉이 그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힌 바로의 신하들에게 묻되 어찌하여 오늘 당신들의 얼굴에 근심의 빛이 있나이까
8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할 자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하건대 내게 이르소서
9 술 맡은 관원장이 그의 꿈을 요셉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12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이 이러하니 세 가지는 사흘이라
13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의 전직을 회복시키리니 당신이 그 전에 술 맡은 자가 되었을 때에 하던 것 같이 바로의 잔을 그의 손에 드리게 되리이다
14 당신이 잘 되시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게 은혜를 베풀어서 내 사정을 바로에게 아뢰어 이 집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옥에 갇힐 일은 행하지 아니하였나이다

23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를 잊었더라

41 : 1 만 이 년 후에 바로가 꿈을 꾼즉 자기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시편 46:10)
10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 요셉은 어디에 갇혀 있었습니까? (3절)
  • 그곳에 갇히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15절)
  • 요셉은 그곳에서 누구를 섬기게 되었습니까? (4절)
  • 요셉은 술 맡은 관원장을 어떻게 돕게 되었습니까? (12-13절)
  • 요셉의 요청은 무엇이었으며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23절)
    요셉의 모진 종살이와 감옥살이는 13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바로에게 불려간 그 날 아침도 여전히 소망 없어 보이던 한 날이었을 것입니다.
  • 요셉이 이집트의 파라오를 만난 때는 언제였습니까? (41:1절)
  • 요셉은 이후 이 모든 일들을 무엇이라고 고백합니까? (창45:5-8)

술 맡은 관원장(2절) (히)마쉬케
파라오의 포도주를 담당했던 관리. 술만 바치는 것이 아니라 왕과 직접 대면하는 자였으므로 조언, 자문하는 역할을 하며 왕의 생각과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이집트 내에서 매우 높은 직급이었으며 부유했고 권력가였다. 그러므로 감옥 안에서도 시중 들 사람을 배당받을 수 있었다.


짧은 기도

주님께서 무엇이 되시건
저는 실망하지 않습니다.
주님이 어떻게 되어야만
혹은 무엇을 하여야만 한다는
편견어린 욕심이 제겐 없습니다.
주님의 모습을 미리 헤아려 보고픈 바람도
제겐 없습니다.
그저 주님 모습 그대로 발견하기를 바랄 뿐!
주님께서 저를 실망 시킬 리 없는 까닭입니다.

칼릴지브란_주께서 무엇이 되시건(1883-1931)「사귐의 기도」392

◆ 묵상도움글
펼치기/접기
1. 인내와 불굴의 차이

챔버스의 오늘 묵상 역시 아주 흥미롭습니다. ‘인내’ (endurance)와 ‘불굴’ (tenacity)라는 단어의 차이를 통해 우리가 견지해야 하는 신앙의 태도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인내’한다는 것은 두려움과 고통 가운데서 참고 견디는 것이라면, ‘불굴’은 절대적 확신과 소망을 가지고 인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신앙은 무조건 참으라는 인내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불굴의 신앙을 가지고 인내할 수 있는 이유를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인내는 두려움이 있지만, 불굴에는 두려움이 아닌 확신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 제자들에게 찾아온 두려움은 자신들이 망하게 될 것에 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패하실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찾아온 것이죠. 이러한 두려움 가운데서 ‘인내’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겠습니까? ‘불굴’은 이런 두려움 가운데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 찾아오는 것입니다.
“그 음성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그냥 견디라는 음성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결코 패배하지 않으신다는 확신 가운데 구체적으로 일을 진행시켜 나가라는 음성입니다.”

인내가 정적이라면, 불굴은 동적입니다. 오늘 본문 시편 46편은 출애굽기 14장에 나오는 출애굽 사건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했을 때 찾아온 가장 큰 두려움은 ‘홍해’를 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뒤에는 애굽 군사들이 쫓아오는 진퇴양난의 상황이었습니다. 얼마나 두려운 순간이었을까요? 이 순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이었을까요?가만히 서서 일하시는 하나님 방식,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인내하는 것이 아니라, 승리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불굴’입니다.

2. ‘불굴’에도 불구하고 고난이 찾아왔다면

그럼 우리들에게 이런 의문이 듭니다. 인내가 두려움과 고통을 참아내는 것이고 불굴이 확실한 소망을 붙드는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들이 겪고 있는 고난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아무리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있어도 고난이 찾아오면 힘들고 아픈 것이니까요. 우리의 신앙에서 가장 힘든 것은 고난의 시간을 참아내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문제는 어떤 태도로 기다리느냐의 문제가 아닐까요?챔버스의 말입니다.
“만일 당신의 소망이 지금 난관을 겪고 있다면, 이는 그 소망이 정결케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고결한 꿈과 소망은 반드시 실현됩니다.”

‘소망이 정결케 된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우리의 소망이 고난을 받고 있다면, 그 고난을 통하여 진짜 소망인지 드러나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아닐까요? 우리의 소망이 가짜라면 고난의 시간 가운데 소망을 버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소망이 진짜라면, 고난 중에 더욱 단단하게 소망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챔버스는 오늘 묵상에서 요한계시록 3장 10절 말씀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빌라델비아 교회가 초대교회 박해의 시기에 인내의 말씀을 지켰으니, 주님께서 마지막 때에 시험을 면하게 하실 것입니다. 이 말씀의 확실함을 붙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절대로 우리를 실망시키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고난이 우리의 소망을 정결케 한다는 것은 ‘기다림의 시간’을 통해 완성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이런 간증을 듣습니다. “내가 작정하고 기도했더니, 내가 금식했더니. . .” 와 같은 말들이죠. 가만히 보면 상당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지만, 하나님의 의가 아닌 자신의 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알처럼 많은 자손을 약속하시고 그 긴 기다림의 시간을 갖게 하셨을까요? 가만히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 아브라함과 사라의 가능성이 다 끊어진 가운데서 소망을 붙들 때 이런 고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바로 이것이 소망을 정결케 하시는 기다림의 시간이 아닐까요?

Download
PDF다운로드
묵상 남기기
한상원
오늘의말씀:시편46:10
(2021.2.22)

하나님은시인을통해서말씀하십니다. 

첫째, 너희는가만히있으라고하십니다.

Be still.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모든 인간적인 노력을 그만두라는 것입니다. 인간적인 노력이아무런 부질없는 것임을 알고 그런노력을 그만두라는 말입니다. 

그리고가만히있으라는말은상황과 조건을 바라보지 말고하나님을 바라보라는 말입니다. 

모든불신과상황과조건을바라보는 불신을 짓밟으라는 말입니다. 

둘째, 너희는 내가 하나님 됨을 알라고 하십니다. (and know that I am God;) 

이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인정하라는 말입니다.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이를 통해서 어떤 일을 하시길 원하십니까?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높임을받으리라. 

내가세계중에서높임을받으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도무지 어쩔 수 없는 환난 가운데서구원하시고 뭇 나라 가운데 세계가운데영광을 얻으시길 원하십니다..아멘!
...............
챔퍼스는 오늘의묵상주제를
:영적불굴의자세입니다!

시편46:10

하나님은시인을통해서말씀하십니다. 

첫째, 너희는 가만히 있으라고 하십니다.

Be still.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모든 인간적인 노력을 그만두라는 것입니다. 인간적인 노력이아무런 부질없는 것임을 알고 그런노력을 그만두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상황과 조건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바라보라는말입니다. 

모든 불신과 상황과 조건을 바라보는 불신을 짓밟으라는 말입니다. 

둘째, 너희는 내가 하나님 됨을 알라고 하십니다. (and know that I am God;) 이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인정하라는 말입니다.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이를 통해서 어떤 일을 하시길 원하십니까?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도무지 어쩔 수 없는 환난 가운데서 구원하시고 뭇 나라 가운데 세계가운데 영광을 얻으시길 원하십니다. 아멘

불굴이란?시편46:10

하나님은 시인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첫째, 너희는 가만히 있으라고 하십니다. Be still.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모든 인간적인 노력을 그만두라는 것입니다. 

인간적인 노력이 아무런 부질없는 것임을 알고 그런 노력을 그만두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가만히 있으라는 말은 상황과 조건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는 말입니다. 

모든 불신과 상황과 조건을 바라보는 불신을 짓밟으라는 말입니다. 

둘째, 너희는 내가 하나님 됨을 알라고 하십니다. (and know that I am God;) 이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인정하라는 말입니다.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이를 통해서 어떤 일을 하시길 원하십니까?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높임을받으리라. 내가 세계중에서높임을받으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도무지 어쩔 수 없는 환난 가운데서구원하시고 뭇 나라 가운데 세계가운데영광을 얻으시길 원하십니다. 아멘


불굴(不屈)이란?휘지도않고 굽히지도 않는것(국)

묵상교재에는?
우리가바라보는것이반드시실현될것이라는절대적인확신과소망
을바라며인내히는것이라했다.

인생에서가장힘든것중에하나가
하나님을기다리는것입니다!

영적인불굴(不屈)의자세를 지니십시요?

묵상질문

지금 당하는 고난이 있습니까? 그 고난이 소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까?


나를 말씀에 비추어봅니다!
.표리가부동하다!
.조삼모사였습니다!
.묵상되로살지를못했습니다!

기도

성령하나님~
임재하여동행하여주소서!
성령님의강한임재로 제가 불굴의
자세로주님의제자가되려합니다!

믿은의주요온전케하실 주 예수
그리스도의이름으로기도합니다
아.....멘!

2021.02.22
로딩중...
0:00 0:00
닫기
1.0x
0.5 1.0 1.2 1.5 2.0
닫기

구독설정

구독한 콘텐츠는 MY구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