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주보 QT MY 메뉴

2022년 만나교회 집사 교육

video poster

만나교회 집사 이해하기

Q. 집사(執事, Deacon)란 무엇입니까?

A. 교회 공동체를 섬기는 직분 중의 하나입니다. 교단과 교회에 따라 직분의 체계가 조금씩 다른데, 만나교회는 소속 교단인 기독교대한감리회 법에 따라 집사-권사-장로의 평신도 직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교회의 직분은 권력이 아니라, 섬김과 책임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직분이 높아진다는 것은 더 많이 섬기며, 더 많은 책임을 감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사에 해당하는 신약성경의 원어(헬라어)는 ‘디아코노스’(diakonos)이며 이 말은 ‘섬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처음 집사로 임명되시는 분들을 ‘신천집사,’

다른 교회에서 집사 직분을 받고 만나교회로 옮겨오신 분들을 ‘이명집사,’

집사로 임명될 수 있는 연령을 지났으나 집사의 자격을 갖춘 분들로 교회가 인정한 분들을 ‘명예집사’

라고 부릅니다.

용어정리

Q. 성경은 집사의 자격에 관해 어떻게 규정하고 있습니까?

A. 사실 신약성경에 나오는 ‘집사’ ‘장로’ ‘감독’ 등의 직분은 아직 성직이 체계화되기 전이어서 직분간 차이가 분명하지 않았고, 오늘날 교회들이 적용하고 있는 직분과는 차이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에는 ‘권사’라는 직분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사가 교회를 섬기는 리더의 직분이었음은 분명하기 때문에 초대교회가 어떤 덕목을 섬기는 사람들에게 기대하고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의 직분에게 요청되는 덕목들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먼저 어떤 사람을 집사로 세웠는지 사도행전 6장 3절의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사도행전 6장 3절

초대교회는 다음과 같은 사람을 집사로 세웠습니다.

  • 첫 번째, 집사는 성령이 충만한 사람입니다.
  • 두 번째, 집사는 지혜가 충만한 사람입니다.
  • 세 번째, 집사는 칭찬받는 사람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집사는 어떤 삶을 살아야 되는지 디모데전서 3장 8-13절 말씀을 새번역성경으로 살펴보겠습니다.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아니하며, 술에 탐닉하지 아니하며, 부정한 이득을 탐내지 아니하며, 9 믿음의 비밀을 깨끗한 양심에 간직한 사람이라야 합니다.10 이런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책망 받을 일이 없으면, 집사의 일을 하게 하십시오. 11 이와 같이 여자들도, 신중하며, 험담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성실한 사람이라야 합니다.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며, 자녀와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라야 합니다.13 집사의 직무를 잘 수행한 사람들은 좋은 지위를 얻게 되고,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에 큰 확신을 얻게 됩니다.

디모데전서 3장 8-13절

어떻습니까? 집사들에게는 인격적이고 신앙적인 성숙함과 재정에 대한 책임감,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모범 등이 요구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다 이 기준에서 부족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덕목들을 살펴보면서 좌절하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성장하여서 이러한 자격을 최대한 충족하겠다고 새로운 결심을 해야 합니다.

Q. 만나교회 집사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 집사는 아직 직분을 받지 못한 교인들의 모범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아래 만나교회 정관이 규정하고 있는 교인의 의무를 살펴보면서 어떤 영역에서 어떻게 자신이 모범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사람들에게 증거한다.

2. 매일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등 경건의 훈련에 힘쓴다.

3. 예배와 집회, 나무공동체, 교회학교, 성경공부, 영성훈련 등 은혜 받는 모임에 참석한다.

4.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위해 노력하며, 특히 비기독교인들에게 본이 되게 행동한다.

5. 십일조와 감사헌금 등 헌금과 재정적 헌신에 힘쓴다.

6. 국내외 선교를 포함하여 교회 각 부서에서 실시하는 사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7. 교회의 직무 및 직분을 맡았을 때에는 충실하게 이를 수행한다.

8. 교회정관을 준수한다.

9. 교회와 지역사회, 나라, 세계를 위해 기도한다.

10. 환경을 사랑하고 보존하는 일에 솔선수범한다.

만나교회 정관이 규정하고 있는 교인된 의무

두 번째, 집사는 자기 자신과 가족만을 위한 관심에서 눈을 돌려 교회의 리더로서 교회를 사랑하며, 교회의 성장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교회에서 이뤄지는 모임과 행사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고, 섬김과 봉사의 자리에 함께해주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아직 나무공동체나 사역부서에 소속되지 않은 집사들은 속히 자기만의 ‘교회 안의 교회’에 소속되기를 권면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If you want to go fast, go alone. If you want to go far, go together)”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함께 성장하고 함께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갑니다. 그것이 우리 모두를 향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여기까지 잘 학습하셨습니다.

  • 아래 문제풀기 버튼을 눌러 집사 교육을 완료하고 사역신청도 잊지 마세요!

김향진
말씀과 기도에 힘쓰며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삶에 힘쓰겠습니다
2022.01.09
이정희
말씀 안에서 순종하며 섬기겠습니다.
2022.01.08
닫기

구독설정

구독한 콘텐츠는 MY구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