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주보 QT MY 메뉴

2022년 만나교회 권사 교육

video poster

만나교회 권사 교육

권사의 직임은 성숙된 신앙 인격을 가지고 남을 권면하고, 위로하며,

격려하고, 화해자로서 전도인의 사명을 다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권사라는 직분이 사용되지 않았다. 성경에 나오지 않는 직분인데 어떻게 이것이 생겨났을까? 그것은 18세기에 감리교의 창시자 존 웨슬리에 의해서 생겨나게 되었다. 그는 롬12:8에 나오는 “위로하는 자(개역한글-권위하는 자, 새번역-권면하는 자, 공동번역-격려하는 자)”라는 성경 구절에서 “권사”라는 직분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당시에는 교회 내에 설교자가 부족해서, 평신도 가운데 헌신적인 신자들을 뽑아서 일정 기간 훈련을 시켜 ‘평신도 설교자’를 만들어 설교를 시켰으며, 그들은 초신자들의 신앙을 지도하는 역할까지 맡아 부족한 목사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1. 권사의 어원

권사는 희랍어 “파라클레시스”를 번역한 말로서 그 의미는 ①(_______), ②(_______), ③(_______), ④(_______), ⑤(_______)등으로 통한다.
펼치기/접기

①권면(exhortation), ②격려, ③간청, ④위로, ⑤위안

‘권면’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에챠”인데 결단, 결정, 상의, 충고 등의 의미를 가진다. 여기에서 ‘권면’은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결정하기에 앞서 주는 지혜자의 충고 혹은 아이디어의 제공을 뜻한다. 이것이 정치적인 권면일 때는 하나의 모략을 펴내는 것이요, 왕의 친근자로서 지혜자의 조언을 듣는 것이다. 군대에서는 지휘관을 돕는 참모를 가리킨 말이다.

그러므로 ‘권면’이란 잘못된 행위를 바르게 교정하려는 윗사람의 권위적인 충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권면’은 계획을 수립하는데 돕는 것이요, 일의 성취를 위해 창안하는 조언을 뜻한다

2. 권사의 자격과 직무

현재 기독교 대한감리회는 권사의 정원수를 입교인 15명에 대하여 1명씩으로 정하고 있다. 이는 권사가 적어도 15명의 성인 세례교인을 대표할만한 리더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권사의 역할은 목회자를 도우며, 교인들을 권면하고 세워주는 것이다.

1) 권사의 자격
① 집사로 선출된 후 5년 이상 그 직을 연임한 40세 이상 된 남성 혹은 45세 이상 된 여성 (만나교회 내규)
② 신앙이 돈독하고 감리회의 「교리와 장정」을 아는 이
③ 기도회를 인도하고 다른 이에게 신앙적으로 권면할 능력이 있는 이
④ 감리회에서 제정한 권사 과정고시에 합격한 이

2) 권사의 자세
① 자기 맡은 일에 모든 사람에게 스승이 되어야 한다.

특히, 다음 권사가 되는 분들에게 멘토가 되도록 노력하며 신앙의 본을 보여야 한다.
② 교회를 섬기기 위하여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
③ 권사는 교회에 보람 있는 유산을 남겨 놓아야 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④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도와주려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 (성도들의 애경사 참여)
⑤ 무엇을 하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항상 생각한다.
⑥ 목회자와의 생각을 공유해야 한다.
⑦ 리더로서 부족한 점을 채우려 노력해야 한다. (리더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공부, BTD)

3) 권사의 직무 (만나교회 정관)
① 담임자의 지도에 따라 소그룹과 사역팀, 기도회 등 여러 모임을 인도한다.
② 신자들을 심방하고 낙심한 이들을 권면하며 불신자에게 전도한다.
③ 교회 각 부서들의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권사 모델로서의 바나바

바나바는 구브로에서 출생한 레위인으로서 원래 이름은 요셉이며 예수님을 영접한 후 사도 바울과 함께 이방인 전도의 개척자로서 활동한 인물이다. 그의 이름의 뜻은 ‘위로의 아들’ 또는 ‘권위자’ 즉 권사의 어원적 의미와 같은 권면, 격려라는 뜻이 있다 (행 4:36, 13:15, 9:31).

1) (_______)과 (_______)이 충만한 사람
펼치기/접기

(성령)과 (믿음)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여지더라”

사도행전 11:24
2) (_______)의 모범자
펼치기/접기

(헌신적인 봉사)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사도행전 4:37
3) 중재인으로서 (_______)에 힘쓴 사람, 세워주는 사람
펼치기/접기

(화해하는 일)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

사도행전 9:27
4) (_______)에 힘쓴 사람(사도행전13-14장)
펼치기/접기

(전도)

4. 권사의 올바른 자세

교회에서 권사로서 피택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신앙적으로, 인격적으로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다. 사람이 신앙적으로 올바른 변화를 가져오려면 지식의 변화, 태도의 변화, 그리고 행동의 변화가 따라야 한다.

1) 신앙적인 자세
권사는 바나바와 같이 확고한 믿음과 성령 충만한 신앙을 가져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신앙적 자세를 확립해야 한다.

  • 예배를 지키는 신앙적인 자세
  • 기도하는 신앙적인 자세
  • 성경공부를 열심히 하는 신앙적인 자세
  • 봉사의 신앙적인 자세(물질, 시간)

2) 인격적인 자세
권사는 남을 위로하고 권면하는 직임을 가졌다는 점에서 자신의 인격이 성숙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아훈련에 힘쓰고 인격적으로 남에게 존경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기질은 잘 바뀌지 않지만 성령님이 함께하시면 바뀌어 질 수 있다.

① 언어 훈련
언어는 인간관계에서 소통의 수단으로 쓰인다.
언어는 단순히 소리의 전달만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의 표현
권사는 불평하는 말 대신에 남을 칭찬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남을 저주하는 말 대신에 축복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이간질하는 말 대신에 화해의 다리를 놓는 언어를 사용하고, 실망을 안겨주는 말 대신 용기를 주는 언어를 사용하고, 속된 말을 지나치게하지 말고 신앙적인 이야기를 해야 한다.

② 태도 훈련
태도는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항상 진실해야하고, 언제나 겸손해야 하고, 품위가 있어야 하고, 신앙적이어야 하고 남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끌어내 주고, 용서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③ 사고의 훈련
언제나 생각할 때 믿음의 사고를 하도록 훈련되어야 하며 긍정적인 사고를 지녀야 한다.

④ 용서에 대한 훈련(요일4:9-1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권사의 직임은 성숙된 신앙 인격을 가지고 남을 권면하고, 위로하며,

격려하고, 화해자로서 전도인의 사명을 다하는 것입니다

5. 만나교회 권사라면,

1) 성도들의 애경사 참여해야 합니다.
성도들과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되, 특히 장례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도들의 장례, 특별히 본인이 속해 있는 나무의 장례에 최선을 다해 참여한다. 권사라는 이름의 뜻처럼 유가족들을 위로하는 것은 권사의 중요한 의무이다.

2) 헌금생활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

  • 아름다운 선교회
  • 사랑나눔
  • 장학위원회

3) 권면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나무공동체에서, 교회 각 사역부 및 위원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기회가 많아지는만큼 교회에서의 교육과 훈련 그리고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성도들을 권면하는 일은 권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여기까지 잘 학습하셨습니다.

  • 아래 사역신청 버튼을 눌러 사역에 동참해주세요.
닫기

구독설정

구독한 콘텐츠는 MY구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구독하기